대한소아청소년정형외과학회

자유게시판

대한소아청소년정형외과학회 회원들을 위한 자유게시판입니다.

DPI 300, 7 inch로 Flow diagram 만들기.

hit박문석 hit 2203 date 2020-06-15

소아청소년정형외과의 홈페이지가 오픈하면서, 자유 게시판도 다시 만들었습니다. 게시판 시험을 위한 내용을 하나 게시합니다.

 

우리는 논문을 쓸 때, inclusion/exclusion criteria를 명확히 하고, 연구 대상자를 일목요연하게 보여 주고자, flow diagram을 많이 이용합니다.

 

대부분의 연구자는 손쉽게 구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flow diagram을 만들고, 이를 TIF file로 저장을 하여 submission을 합니다.

그런데, 논문이 accept가 되고 출판 단계가 되면, 저널에서 고해상도의 flow diagram을 요구합니다. 예를 들어, JBJS-A의 경우는 300 dpi, 너비 7 inch의 TIF file을 요구합니다.

 

다음의 방법은 컴퓨터를 잘 모르는 전공의, 전문의, 교수님이라도 단계에 따라서 하시면 300 dpi, 너비 7 inch의 flow diagram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.

준비물: 파워포인트, 그림판 

 

*파워포인트의 경우,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를 이용하면 TI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. 그런데 이 경우 자동으로 그림 파일은 96 dpi의 해상도로 저장됩니다. 그런데, 파워포인트에서 지원하는 라인아트의 경우 벡터 방식이기에 조금만 설정을 바꾸면 300 dpi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.

 

1. Window button + R을 누르면 실행창이 열립니다.

 

2. regedit을 시행합니다.

 

3. \컴퓨터\HKEY_CURRENT_USER\Software\Microsoft\Office\16.0\PowerPoint\Options 으로 찾아 갑니다.

 

4. 여기서 우클릭을 하시고 새로 만들기. DWORD(32비트) 값(D)를 선택합니다.

 

 

5. 아래와 같이 값 이름에 ExportBitmapResolution을 넣어 레지스트리를 생성하시고, 생성된 ExportBitmapResolution을 더블 클릭해서 들어가시면,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.

여기에 단위 10진수로 값 데이터 300을 입력하시면, 이제부터 그림 파일은 300 dpi로 저장됩니다.

 

6. 파워포인트로 flow diagram을 그리거나, 미리 그린 파일이 있다면 불러 옵니다. (예제를 첨부하였습니다.)

 

7. 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를 이용하면 TI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. 위의 과정을 거치면 300 dpi의 파일로 저장됩니다.

 

8. 저장된 파일에 우클릭을 하고, 속성, 자세히로 들어가면 dp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9. 이제 너비를 7 inch (2100 pixel)로 맞춥니다. 그림판을 열고 파일을 불러 옵니다. 크기 조정을 누르고 가로2100 픽셀로 지정합니다. 

 

10. 파일을 저장하면 300 DPI, 2100 Pixel wideFlow diagram을 완성할 수 있습니다.

 

좋은 논문 쓰시기를 기대합니다! 감사합니다.